<더 청라>와 단독 인터뷰 진행

<더 청라>는 지난달부터 인천 서구지역의 예비후보를 대상으로 한 특집 취재를 진행하고 있다. 그 세 번째 인물로 이학재 미래통합당 예비후보와의 단독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예비후보는 현 서구갑 국회의원으로 2002년 서구 구청장을 시작으로 서구지역의 3선 국회의원으로서 서구지역의 현안을 오랫동안 다뤄왔다.

<더 청라>는 이 후보에게 현재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청라의 현안들에 대해 물었다.

이학재 예비후보 (사진=더 청라)
이학재 예비후보 (사진=더 청라)

Q. 청라의 선거구가 나뉘었다. 획정안이 나오기 전 이 후보가 취했던 입장은 무엇이었고, 청라3동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달라.

2019년 1월 말 인구 기준에 따라 서구갑 선거구 인구가 법적 상한 인구를 초과하여 서구갑의 일부 지역을 서구을 선거구로 보내야 했다. 이 기준에 맞는 동은 청라3동 뿐이었다. 이는 정해진 법에 따라서 진행이 된 것이다. 김세환 획정위원장에게 어떠한 의견도 피력하지 않았으며, 선거구획정위원회에도 청라3동 분리에 대해서나 가정동의 분리에 대해서 동의·반대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적이 없다.

청라3동이 나뉘었다고 하더라도 청라 자체가 하나이기 때문에 나눠서 생각할 수 없다. 또한 청라의 70%가 여전히 제 선거구에 속해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도록 하겠다.
 

Q. 청라소각장, 서부산업단지, 화력발전소 등 청라국제도시를 둘러싼 환경문제에 대한 이 후보의 입장은?

먼저, 청라소각장과 관련해서 내구연한이 지난 청라소각장은 폐쇄를 해야 한다. 현재 '현대화'라는 명목하에 진행되는 용역은 '영구화'와 다를 바가 없다. 폐지계획이 정해진 시설을 필요에 따라 존치시킨다면, 해당 지역의 형평성에도 어긋나며 훗날 어떠한 혐오시설도 설치할 수 없을 것이다.

청라소각장은 폐쇄 후 소각장이 이전될 장소만 결정하면 된다. 소각장의 이전 위치에 대한 문제는 청라가 고민할 문제가 아니다. 이에 대한 책임소재가 있는 인천시가 이를 결정하고 해결하면 된다.

한편, 임기 중에 청라소각장 폐쇄를 못했다는 책임을 국회의원에게 묻는 것은 가혹하다. 인천시의 일이기 때문에 당시 이 일을 잘 알고 있지 못했으며, 이를 인지한 후에는 소각장 폐쇄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으로 화력발전소 역시 청라소각장과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최초 설립 시의 계획대로 2023년 12월 폐지를 진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한국서부발전과 산업자원부, 인천시는 새로운 전력수급계획에 대한 합의를 진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논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현재 임기 내에도 노력할 것이다.

서부산업단지는 청라국제도시 이전에 입지한 중요한 산업시설이다. 하지만, 공항과 인접한 청라의 입지적 특성과 주변의 하나금융타운이나 LG전자 캠퍼스와 같은 새로운 도시산업과 잘 어우러지지 않는다. 또한, 인근에 위치한 주거지역에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를 유발하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서부산업단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여 청라국제도시 발전에 이바지하는 토지이용 계획을 마련하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개발이익을 기존 민간기업의 이전 보상비용으로 사용하는 방안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인천시와 산업자원부에 계속 요청하고 있는 내용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학재 예비후보 (사진=더 청라)
이학재 예비후보 (사진=더 청라)

Q. 청라의 교통시설, 특히 7호선 추가역 신설로 인해 조기개통이 어려울 것이라는 문제에 대해 주민들의 우려가 크다. 청라의 교통에 대한 이 후보의 계획은?

7호선 추가역 신설과 7호선 개통의 시기와는 관련이 없다. 추가역 신설은 이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동의를 한 상태이며, 추가역 신설이 확정되면 기존 공사계획에 반영하면 된다. 이를 위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사업자인 LH와 인천시가 협의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으며, 시 자체예산인 매립지특별회계를 활용하는 방안도 있다.

지금은 이미 사업승인이 된 추가역 신설보다는, 2027년 완공을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시기이다. 7호선 청라 연장선 1·2공구 입찰공고가 세 차례 유찰됨에 따라 인천시는 기타공사방식을 채택하겠다고 하였다. 이는 부실시공이나 공사 기간의 지연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청라 주민들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9호선 연장사업은 20대 국회의원 선거공약에 들어있던 내용이며, 많이 진행된 상태이다. 현재 서울시와 인천시가 추가공사비에 대한 예산을 부담하는 문제에 합의가 되고 있지 않다. 추가공사비 401억 중 서울시가 241억을 부담하게 되는데, 이 중 41억을 인천시에 부담하라고 요구했지만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안다. 이에 대한 해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청라 주민들께도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을 요청 드린다.

다음으로 서울지하철 2호선을 청라까지 환승 없이 직접 연결하는 것은 전문가의 검토 결과 불가능하다고 한다. 그 대신 이미 국가철도망계획에 포함되어있는 원종-홍대선을 청라로 연장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다. 전문가들의 검토에 따르면 이 노선에 환승역이 굉장히 많으므로 사업성도 충분히 높을 것으로 예상 한다. 현재까지 가시적인 진행 상황은 없지만, 이 사업을 우선적 과제로 추진하겠다.

GTX-D는 인천공항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글로벌 허브공항인 인천국제공항으로의 접근성 향상을 우선시 해야 하며, 이는 청라와의 연결이 필수적이다. 다만, GTX는 국가에서 신도시의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철도 노선이라는 명목하에 있으므로 김포나 검단 등 신도시의 요구가 있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Y자 분기라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M버스는 연수구의 M버스 운영 사례처럼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를 활용하여 적자 비용을 충당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때, 매립지특별회계는 인천시의 예산이므로 서구지역의 특별회계로 전환시켜 주민들의 요구에 맞는 예산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Q. 청라의 교육환경에 대한 이 후보의 입장은?

현재 청라에는 자사고, 특목고가 없다. 하지만 '국제화 특구', '경제자유구역'에 걸맞는 교육환경을 기대한 학부모들을 위해 청라의 교육 문제에 대해 포기하지 않고 계속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2018년 경제자유구역 내 학군을 단일학군으로 분리하고, 학교에서 별도의 외국어 교육과정 기준을 마련하고 실시토록 하는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하였다. 현재 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현 정부의 교육정책 기조와 반하는 내용이고, 경제자유구역이 아닌 지역구 의원들의 이견이 있어 법안이 계류 중이다. 국회에서 잘 협의해서 통과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추가적으로 교육국제화 특구 내 국제고 설립을 추진하고자 한다. 서구는 2013년 교육국제화 특구로 지정되어 국제화 자율 정책학교 운영, 교육과정 규제 완화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도 교육국제화특구에 걸맞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지 않다. 청라가 국제고 설립요건을 충족하고 있는 만큼, 우수한 고등학교 설립을 위해 교육청, 교육부와 적극 협의하겠다.

또한, 인천외고의 청라 이전은 당연히 진행되어야 한다. 이미 학교법인 신성학원이 인천외고의 청라 이전을 검토해달라고 먼저 교육청에 공문을 전달하였다. 이전이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