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전면적 개정 촉구
청라총연, 국회의사당 앞 1인시위 전개

청라총연 관계자의 국회 앞 1인시위 (사진=청라총연)
청라총연 관계자의 국회 앞 1인시위 (사진=청라총연)

 

3일 공개된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청라국제도시 등 인천 지역에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가 3일 국회에 제출한 인천지역 선거구획정안은 동구를 '미추홀갑'으로 편입시키고, 기존 '서구갑' 선거구에 포함되었던 청라국제도시를 '서구갑'과 '서구을'로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 중 청라3동의 '서구을' 편입은 청라국제도시 지역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반대 운동을 전개해온 사안으로, 이번 획정안에 대해 청라 주민들을 포함하여 인천광역시의회 및 정치권 인사들 역시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앞서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회장 배석희, 이하 청라총연)는 올 초부터 청라3동의 '서구을' 편입, 즉 '선거구 쪼개기'를 반대한다는 내용으로 주민들의 민원 릴레이를 진행했다. 이를 계기로 현재까지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민원이 4천 건 이상 접수된 것으로 파악된다.

또 청라 내 43개 공동주택 중 42개 입주자대표회의가 서명을 하고 나머지 1개 공동주택은 주민들의 온라인 의견으로 갈음해 최종적으로 모든 공동주택의 반대 의견을 담은 공동의견서를 선관위에 제출하는 등 지속적인 반대운동을 진행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획정위가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선거구 획정안을 발표하자 청라총연은 4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김세환 (획정위)위원장 정신차려라! 청라국제도시는 하나다!"라는 규탄 내용이 담긴 손팻말을 들고 1인시위를 전개하였다.

정치권에서도 이번 획정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서구갑 예비후보는 획정안이 발표된 지난 3일 "획정안이 주민 여론을 기만한 결정"이라며 강하게 비판하였다. 이어 "4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청라3동을 분할한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 부결을 촉구하였다"고 전했다.

인천광역시의회도 반대 의견을 냈다. 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위원장 남궁형)는 인천지역 4·15 총선 선거구 획정안과 관련하여 강한 유감을 표했다. "단순히 인구수만을 기준으로 지역주민의 생활문화권을 무시하는 일방적인 선거구 획정은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행태"라고 비판하며 "이번 인천지역 선거구획정안에 대한 전면적인 개정을 촉구한다"는 입장이다.

또 "이대로 선거구가 획정 될 경우 동구는 인천의 원도심으로서 인구노령화 및 침체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노력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며, 국제업무단지 개발, 청라 광역폐기물소각장 문제, 의료복합단지 등 많은 현안 문제를 가지고 있는 청라국제도시는 두 개의 도시로 양분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는 생활문화권을 무시한 선거구 획정이 시민들에게 얼마나 큰 피해를 주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될 것이라며, 선거구 획정 개정을 위해 300만 시민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배석희 청라총연 회장은 "단순히 정치적 계산과 행정 편의주의 때문에 한시적으로 청라3동을 다른 선거구로 편입시킨다면, 이는 이기주의적 게리맨더링식 선거구 획정"이라고 비판하며, "청라1, 2, 3동은 지리적으로든 정서적으로든 모두 하나의 마을 공동체"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