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할 수 없다면 숙취해소는 어떻게 해야하나?

‘숙취’란 술에 몹시 취한 후 하루 이상 지속되는 특이한 불쾌감이나 작업능력 감소 상태를 말한다. 주로 얼굴이 붉어지고 구역, 구토, 두통, 갈증, 어지러움, 근육통 등의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데 영혼을 쥐어짜는 고통으로 다가오다 보니 많은 사람들은 빨리 숙취해소하길 원한다.

연말연시 잦은 술자리를 피할 수 없다면 숙취로 인한 후휴증을 줄이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할 것이다.

유전적으로 부모님에게서 높은 알코올분해능력을 물려받은 사람이 아니라면 숙취를 유발하지 않도록 하는 스마트 음주법이 필요하다.

알코올의 흡수를 줄이기 위해서 우유나 고단백질 그리고 비타민 B1이 풍부한 음식과 당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폭탄주와 같이 술을 섞어 마시거나 단숨에 들이키는 것은 빠른 시간 내에 혈중 알코올 농도를 높여 해독이 힘들어 진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최고의 숙취해소 음료인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물은 탈수를 막고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 술을 많이 마시면 자주 화장실 신세를 지게 되어 수분을 대량으로 배설하고 탈수 현상이 생긴다.

이 탈수 현상은 혈중 알코올 농도도 올리지만 주요한 숙취의 원인이 된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기도나 점막에 있던 수분이 알코올과 함께 증발되어 갈증이 생기고 술 냄새가 심하게 난다. 기운이 없고 구역질과 근육통이 생긴다.

하지만 술을 마시면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포만감으로 술을 적게 마시게 되고 알코올 농도가 희석돼 위장에 부담도 적고 간에서 알코올 분해를 더 용이하게 한다.

소변으로 알코올이 몸 밖으로 많이 빠져 나가게 된다. 알코올 분해과정 중 소모된 포도당을 보충해 주기 위해서 꿀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술은 약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다고 말한다. 술은 혈액순환을 돕고 근심을 잊게 해주는 좋은 면도 있지만 과음을 하게 되면 간질환 외에도 다양한 질병을 유발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최고의 숙취해소음료, 물 (간 건강백서, 대한간학회, 헬스경향)

술을 마시면서 물을 많이 먹게 되면 아무리 좋은 숙취해소 제품, 음식이 있더라도 과음하지 않는 것이 우리 몸에는 가장 좋겠다. 각자 자신의 주량에 맞는 적절한 음주로 자신의 건강을 지키자.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