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추진상황을 발표했다.

10월 10일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축 신고는 없으며 9월 16일 파주에서 처음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이후 강화(5건)·김포(2건)·파주(5건)·연천(2건) 등 4개 시군에서 총 14건이 발생하였다.

현재 연천 발생농장(1개), 양주 가족 농장(1개)과 3km이내 3개 농장에 대한 살처분이 진행되고 있으며 파주와 김포시 전체 잔여 돼지와 연천군 발생농장 10km이내 잔여 돼지에 대한 수매와 예방적 살처분이 진행되고 있다. 10월 10일까지 전체 수매대상 96개 농장 중 90개 농장에서 수매신청을 완료하였다.

파주는 31개 농장에 대한 수매가 진행되었고 20개 농장의 살처분이 진행되었으며 김포는 6개 농장에 대한 수매가 진행되었고 8개 농장의 살처분이 진행되었다. 또한 연천은 3개 농장에 대한 수매가 진행되었다. 수매는 신청농가별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수매가 완료되는 농가별로 예방적 살처분이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방역조치

연천군은 10월 9일 발생 시점부터 완충지역에서 발생지역으로 분류하여 차량 이동 통제 등 집중 관리하고 있다. 연천은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령(10월 9일 오후 11시부터 11일 오후 11:10분까지)하여 연천군 내에서 수매 도축 차량만 이동이 가능하도록 통제하고 있다.

또한 발생지역 주변을 완충지역(고양·양주·포천·동두천·철원)으로 지정하여 아래와 같은 강화된 방역조치를 취하고 있다.

-발생지역·남부지역을 연결하는 주요 도로에 통제초소 설치 운영

-등록차량은 완충지역 내에서만 운행토록 하고 사료차량은 하치장(15개소)에서 사료를 하역하고 농장출입 금지

-축산차량 뿐만 아니라 자재 차량 등 모든 차량의 농장 출입 통제

-발생지역과 완충지역 간 경계지점 주요도로(14개소) 및 주요하천 등을 매일 2~6회 집중 소독하여 전파 가능성 차단

-ASF 조기 발견, 선제적 확산 차단 및 농장주의 경각심 제고를 위하여 모든 양돈 농장에 대하여 3주간 매주 정밀검사 실시

◇향후 추진계획

강원 북부권역(화천·양구·인제·고성 4개시군)에 대한 방역조치를 10월 13일부터 아래와 같이 강화할 계획이다.

-도축·사료·분뇨 등 축산관련 차량은 등록 후 지정시설만 이용토록 통제

-모든 농장(32개)에 대해 3주간 매주 정밀검사를 실시, 농장별 울타리 설치 상태를 점검하고, 기피제 추가 살포

발생지역 농장에 대해 매몰 및 잔존물 처리 완료 시까지는 공동방제단과 지자체 소독차량을 활용하여 매일 2회 집중 소독하고 매몰지 관리 등 후속조치를 철저히 한다. 또한 전국 돼지 도축장에 대해 월 1회 정기적으로 환경검사를 실시하며 농장단위 방역강화를 위해 농가가 방역 기본수칙을 준수하도록 축산단체, 축협 등과 협력하여 전화·문자·SNS 등을 활용하여 적극 홍보한다.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