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당정협의회에서 극적인 합의 이끌어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군·구별 소각장 설치 추진

18일 열린 청라 주민들의 '인천시 소각장 설명회 반대 집회
▲ 18일 열린 청라 주민들의 '인천시 소각장 설명회 반대 집회' (사진=청라총연)

인천시에서 '쓰레기 직매립 제로화'와 함께 추진하던 청라 광역폐기물 소각장 증설이 철회되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 서구갑 지역위원회 김교흥 위원장은 지난 9월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천시와의 2차 당정협의회에서 인천시와 '청라 소각장 증설 철회'에 대한 극적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김교흥 위원장 측은 "2차에 걸친 당정협의회를 통해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과 '자원 재활용을 극대화' 하기로 합의하면서 청라 소각장 이전 및 폐쇄 문제의 해법을 찾았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지난 16일과 18일 두 차례에 거쳐 '청라 자원환경시설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용역 사전설명회'를 전체 주민들 대상이 아닌 일부 자치위원회와 아파트 입대위를 대상으로 개최를 시도하면서 청라 소각장 현대화라는 명분을 내세운 증설을 추진을 강행하려 한 바 있었다.

그러나 청라 주민들은 박남춘 시장의 "주민들의 동의 없는 소각장 증설은 하지 않겠다"라는 약속에 반하는 인천시의 불통 행정과 함께, 내구연한이 다 된 청라 광역폐기물 소각장의 즉각 폐쇄를 요구하며 우산집회를 개최하여, 사실상 설명회가 무산되었다.

김교흥 위원장도 청라 소각장 증설 반대를 위한 주민 집회에서 "주민 동의 없는 소각장 현대화사업 추진은 정치생명을 걸고 반드시 막겠다"고 발언하며 주민들의 뜻에 함께 하였고, 이번 당정협의회에서 마침내 합의를 도출하였다.

이날 당정협의회를 통해 작성된 합의문에는 -청라 소각시설 증설 철회 -생활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른 군·구별 소각장 설치 -생활폐기물 발생량 감량화를 위한 군·구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선별장 설치 -친환경 현대화 및 이전, 폐쇄, 신규 입후보지 검토 수행 -2025년 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를 위한 군·구별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방안, 광역시설 설치방안 등의 종합적 강구 -당은 환경부를 통해 소각장, 대체 및 자체매립지 등 자원환경시설과 인근 지역에 친환경타운을 조성하도록 지원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이번 합의안 도출에 대해 배석희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이하 청라총연) 회장은 "주민들의 염원이었던 청라소각장의 증설이 철회된 것에 환영한다"면서, "청라총연이 청라 주민들의 의견을 인천시에 관철시키는 데 보탬이 된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아울러 배석희 회장은 "앞으로도 인천시의 불통 행정으로 인해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지 않도록 주민 대표단체로써의 임무를 충실히 하고, 내구연한이 다 된 청라소각장의 폐쇄 및 이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청라총연 임원진과 김교흥 위원장, 인천시 고위 관계자와의 면담을 조만간 추진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